안녕하세요! 퓨렌스입니다.
코로나가 이어져 온 지도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되어 가는데요.
이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들도 많이 늘고,
화상회의 등 우리는 미디어 적으로 비대면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 있는 Web RTC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.
그럼 긴 말없이 바로 결론부터 알아보도록 하죠!
Web RTC란?
Web RTC는 Web Real-Time Communication의 약자로, 웹 애플리케이션과 사이트가 중간자 없이 브라우저 간에 오디오나 영상 미디어를 포착하고 마음대로 스트림 할 뿐 아니라, 임의의 데이터도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. 쉽게 말하자면 드라이버, 플러그인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 간 P2P 연결을 통해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기술입니다.
Web RTC의 구성 방식
Web RTC가 원활하게 통신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들이 필요한데요.
먼저 기기의 스트리밍 오디오 또는 비디오,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만 합니다. 그리고 소통하고자 하는 기기의 IP 주소와 포트 등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해야 하는데요. 그 다음 에러의 보고, 세션 초기화를 위한 신호 통신을 관리하고,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해상도인지, 코덱은 알맞는지 등을 capability를 통해 정보 교환합니다. 그리고 난 후 실제로 연결이 되고, 이후 연결되는 동안 스트리밍 오디오, 비디오,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
Web RTC의 예시
바로 CLEX인데요. CLEX는 Web RTC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인터넷만 있다면 바로 전화 이용이 가능합니다. 소프트폰을 사용하여 연결-대기중 상태만으로 전화 연결이 가능한 상태가 되는데요. 매우 간편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죠?
CLEX의 기능은?
앞서 말한 것처럼 Web RTC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소프트폰 기능만으로 전화연결이 가능하다고 했는데요. 소프트폰은 전화를 걸고, 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이외에도 상담원의 상태, 아웃바운드, 후처리, 내선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소프트폰 외에도 미니 전광판을 통해 현재 상담 진행 상태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, 모든 인입콜을 받을 수 있는 콜백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.
여기까지 Web RTC를 알아보며
Web RTC 기반의 CLEX 기능도 알아보았는데요.
콜센터 구축을 고민하고 계신다면
클라우드형 CLEX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.
오늘은 여기까지 마무리하며 콜센터 구축 문의는
하단에 번호로 연락 주시면 친절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. 감사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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